LOGINㅣ SITEMAPㅣCONTACT US
참평안♥천하보다 소중한 당신에게 보내는 하나님의 편지
 
 
 
HOME > 구속사시리즈  
 
   
솔로몬 성전 대탐험
 글쓴이 : 관리자
 

세계 최초로 발견된 구속사의 보물들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 때 처음 이동식 성전을 지어 다윗시대를 지나 솔로몬 왕 4년까지는 이동식 성전에서 예배를 드렸다. 천막을 치고 거두는일을 반복하다가, 비로소 처음으로 고정된 성전으로 완공된 솔로몬 성전의 규모는 어떠했을까? 성경에 기록된 ‘규빗’이라는 단위를 우리에게 익숙한 미터(m)로 환산해 보면 길이가 30m가 되지 않아, 규모가 그리 크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오늘날 성전의 의미는 성도들이 모두 모여서 예배를 드리는 곳이지만 당시의 성전은 제사장들이 제사를 드리는 기능이 중심이 된 곳이었기 때문이다. 길이가 30m가 되지 않는 성전을 6년 6개월 동안 건축한 과정과, 그 안에 감춰진 구속사적 섭리를 살펴본다.



1. 성전 건축의 준비
많은 왕들은 왕궁을 짓는 데 열심이지만, 다윗왕은 하나님을 먼저 생각하고 성전 건축의 거룩한 뜻을 품었습니다. 다윗은“모든 물건이 다 주의 손에서 왔사오니 다 주의 것이니이다”(역대상 29:16)라 고백하며 하나님 중심주의의 극치를 보여줬습니다. 하나님이 그에게 성전건축을 허락하시지 않자, 아들 솔로몬이 지을 성전 공사에 필요한 모든 물건을 힘을 다해 예비하였습니다. 다윗은 마지막까지“내 아들 솔로몬에게 정성된 마음을 주사 주의 계명과 법도와 율례를 지켜 이 모든 일을 행하게 하시고 내가 위하여 예비한 것으로 전(殿)을 건축하게 하옵소서”(역대상 29:19)라고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2. 성전의 설계
솔로몬 성전의 식양(=설계도)은 하나님께서 친히 다윗에게 알려주셨습니다. 역대상 28장 19절에는‘여호와의 손이 내게 임하여 이 모든 일의 설계를 그려 나로 알게 하셨느니라’고 말씀하였고, 역대상 28장 12절에는‘성신의 가르치신 모든 식양’이라고 말씀합니다.

* 다윗 왕이 백지만 가지고 있으면 하나님의 손가락이 연필처럼 그림을 그려 주었습니다. 기둥 색깔, 제단, 번제단, 지성소의 법궤라든가, 촛대, 창의 치수, 세로 가로 치수, 문 모양 등 성전의 모든 부분을 다윗 앞에 하나님의 손가락이 나타나서 그려주는 것입니다. 금 몇 돈 몇 량을 쓸 것인지까지 지시 하셨습니다. 솔로몬 성전은 사람의 생각이 아니고 모두 하나님의 말씀대로 된 것입니다.

3. 성전 건축의 장소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한 장소는 예루살렘(해발 790m)의 모리아 산입니다.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쳤던 믿음의 장소이며, 다윗이 인구조사로 범죄했을 때 회개하는 제물을 드린 곳으로 여부스 사람‘아리우나’의 타작마당입니다. 다윗은 그 곳을 가리켜“이는 여호와 하나님의 전이요, 이는 이스라엘의 번제단이라”고 말하였습니다(역대상 22:1).

* 이것은 성전 건축이 믿음과 회개의 터 위에 세워진다는 사실을 교훈하고
있습니다.

4. 성전의 기초
솔로몬 성전은 열왕기상 5장 17절을 볼 때, 크고 귀한 돌을 떠다가 다듬어서 기초석으로 사용하였습니다. 돌의 표준 규격은 10규빗(4.56m)되는 돌과 8규빗(3.648m)되는 큰 돌이었습니다 (열왕기상 7:10).

* 기초석과 성전의 터는 구속사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고린도전서 10:4).

5. 성전의 외부(外部) 구조
1) 성전의 크기 - 장(길이)이 60규빗(27.36m), 광(너비)이 20규빗(9.12m), 고 (높 이 )가 30규 빗(=13.68m)입니다. (1규빗 ≒ 45.6㎝)
2) 붙박이 교창 - 고정된 창문으로 채광과 통풍의 역할을 합니다.
3) 다락 - 성소와 지성소의 벽에 연접하여 돌아가면서 3층으로 된 다락이만들어졌습니다. 하층 다락은 5규빗, 중층 다락은 6규빗, 삼층 다락은 7규
빗입니다.
4) 골방 - 다락에 만들어진 골방들은 제사장들이 머무르는 곳으로 지성물을 먹고 보관하는 장소로 사용되었습니다(에스겔 42:13).

6. 성전의 외부 건축 과정
성전의 외부는 돌을 재료로 하였으나, 기본 뼈대가 완성되는 동안 방망이나 도끼, 철 연장 소리가 들리지 않았습니다. 성전에 쓸 돌을 완벽하게 계산된 규격에 따라 뜨고, 채석장에서 정확한 크기로 다듬고 성전에서는 그것을 맞추기만 했습니다.

* 성전은 하나님께서 임재하시고, 하나님의 이름을 두신 곳이요, 하나님의 눈과 귀와 마음이 항상 머물고 있고,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화해의 장소이므로, 떠드는 소리가 나서는 안됩니다. 교회 와서 자기 공을 자랑하며 떠드는 사람은 다 어리석은 사람입니다. 다듬어지지 않은 만큼 성전 안에서는 사람의 잡소리가 나게 마련입니다. 교회에는 오직 하나님의 은혜, 찬송, 말씀 소리만 필요합니다. 그것을 미리 보여준 것입니다.

7. 성전의 내부(內部) 구조
1) 성전의 내벽 - 성전의 외벽이 돌들로 만들어진 반면에 내벽은 돌이 보이지 않도록 백향목 널판을 모두 입힌 후 금으로 입혔습니다.

* 성전의 내부가 금으로 장식된 이유는 성전 내부를 순금 등대에서 비취는 불로 환히 밝히기 위함입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만이 교회의 유일한 빛이신 것과 같습니다.

2) 지성소(the holy of holies) - 대제사장이 1년에 하루만 들어가 속죄제를 드리는 곳 입니다. 지성소는 장, 광, 고가 각각 20규
빗입니다. 지성소 안에는 언약궤를 두었고, 그 위에 감람목으로 두 그룹을 만들었는데 높이가 각각 10규빗(4.56m)입니다.
그룹은 이 날개 끝에서 저 날개 끝까지 10규빗이므로 , 두 그룹이 양 날개를 활짝 편 채로 그 끝이 지성소의 양쪽 벽에 닿았습니다. 지성소 전체는 그룹의 날개들로 연결되었던 것입니다.

* ‘ 10’이라는 숫자는‘충만, 완전’을 상징하므로, 그룹의 크기는 하나님의 거룩이 충만하여 완전하게 임재하고 계심을 나타냅니다.

3) 문과 휘장 - 외소(성소)로 들어가는 문짝은 자주 여닫기 때문에 가벼운 잣나무로만들어졌으며, 내소(지성소)로 들어가는 문은 무겁지만 휘어짐이나 뒤틀림이 적은 감람목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내소(지성소)와외소(성소) 사이에는 휘장(veil)이 있었는데,휘장은 청색, 자색, 홍색, 흰색, 금색 실들로 그룹들을 수놓았으며, 금으로 만든 고리에 매어 좌우로 개폐되었습니다.

4) 벽의 장식 - 내외소의 사면 벽과 문짝에는 그룹(cherubim)과 종려와 핀 꽃들이 아로새겨 있습니다.

* 그룹은 거룩을 상징하며(이사야 6:1-3), 종려는 큰 기쁨과 승리(요한복음 12:13), 핀 꽃은 아름다움과 생동감이 넘치는 생명력을 상징합니다.

5) 등대와 떡상 - 모세의 성막에는 등대와 떡상이 하나였는데, 솔로몬 성전에서는 열개입니다. 내소 앞 좌우편에 각각 다섯을 두었습니다. 한 떡상에 12개의 떡이 놓여졌으므로, 솔로몬 성전 외소 안에는 떡이 총 120개였습니다.

* 등대는 죄악으로 어두워진 세상에 생명의 빛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요한복음 1:4), 떡은 하늘에서 내려온 생명의 떡 자체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요한복음 6:35).

* 모세의 성막과는 달리 물두멍, 등대, 떡상이 각각 10개가 있었는데, ‘10’은 충만수이자 완전수로서 이스라엘 한 나라에 제한되어 있던 구원 역사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우주와 열방으로 충만하게 전개되어 나갈 것을 보여줍니다.

8. 성전의 기구 제작
1) 야긴과 보아스 - 솔로몬 성전의 독특한 점은 낭실 앞에 놋 기둥 둘을 세운 것입니다. 높이는 18규빗(8m)이요, 둘레는 12규빗(5.47m)으로서 직경이 약 1.74m입니다. 속이 비었고 두께는 네 손가락이 놓일 정도입니다(예레미야 52:21). 오른쪽에 세운 기둥(야긴)은 히브리어 ‘야킨’으로‘그가 세우실 것이다’라는 뜻입니다. 왼쪽에 세운 기둥(보아스)은 히브리어 ‘보아즈’로‘그 분 안에 능력이 있다’는 뜻입니다. 이는 성전을 견고하게 붙드시고, 다윗 왕조를 세우시고 능력 주시는 분은 오직 하나님이심을 나타냅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전 앞에 있는 두 기둥을 볼 때마다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영원불변하심을 생각하게 됩니다.
2) 바다 - 놋을 부어 만든 큰 대야 같은 것으로 그 크기가 바다와 같이 많은 물을 담아 둘 수 있으므로 바다(sea)라고 불렀습니다. 직경이 10규빗(4.5m), 둘레가 30규빗(13.6m)이며, 높이가 5규빗(2.3m)이나 되는 거대한 규모입니다. 바다에 담는 물의 양은 약 2천밧인데, 총 45,420리터(1밧≒22.71리터)의 엄청난 용량입니다. 바다는 성전 안뜰에서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이 몸을 씻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바다는 12 소가 받치고 있는데, 각각 세 마리의 소가 그 꼬리를 안으로 하고 머리를 동서남북 사방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열두마리의 소는 이스라엘 12지파의 순종과 희생을 나타냅니다.
3) 놋받침과 물두멍 - 물두멍은 성전 좌우 양편에 다섯 개씩 두었고, 희생제물을 씻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그 직경이 4규빗이며, 각각 40밧(908.4리터)의 물을 담았습니다. 물두멍을 받치는 놋받침의 크기는 길이와 폭이 각각 4규빗, 높이가 3규빗으로, 각각 받침에 놋바퀴와 놋축이 있어서 물의 공급이 수월하게 이루어지도록 제작되었습니다.
4) 빛난 놋 - 여호와 전의 모든 그릇은 ‘빛난 놋’으로 만들었는데, 이는 모든 성전 기물을 광택이 나기까지 갈고 닦아서 지극히 정성을 다해 만들었음을 보여 줍니다. 성전 내부 장식에 금을 주로 사용했던 것과는 달리, 성전 외부 기구 제작에는 투박하고 서민적인 놋을 사용했습니다.

* 금이 하나님의 침범할 수 없는 순전함과 영광스러움을 상징한다면, 놋은
죄악으로 가득 찬 인간과 함께 하시며 그들의 고통을 몸소 체휼하신 그리스도의 성품을 상징합니다(히브리서 4:15).

※ 다음호에서는 성전 건축에 동참한 인력과 솔로몬 성전 건축 기간이 6년6개월인 이유, 솔로몬 성전 건축을 통한 구속사적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 이 글은 구약성경 열왕기상하, 역대상하를 중심으로 구속사 시리즈 제4권「영원한 언약 속의 신비롭고 오묘한 섭리」, 2009년 12월 6일 박윤식원로목사의 주일예배 설교“하나님의 구원 경륜 속에서 필역된 솔로몬 성전”내용을 토대로 구성했습니다.

글_ 지근욱 기자
일러스트_ 정의준 기자


 
   
 




 
 
예루살렘 금등대가 주는 교훈

고난 가운데 빛나는 의인 욥

구속사 강의 핵심 화두 정리

영적 완전함의 수 7

2007-2012年 하계 대성회 메시지

구속사의 전쟁들

5월에 상고하는 제5계명_ “네 부모를 …

성막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

하나님께서 흠향하시는 네 가지 기도…

성도의 승리의 수 17

모세 교수와 함께 떠나는 구속사 유산…

[구속사전도인발표] 성경에 나타난 연…